2과 수어 지식입니다. 수어지식에서는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성을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수어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Ⅰ. 수어 기능
Ⅱ. 수어 지식
1. 수어 음운론
수어소 유형과 수어소 결합 규칙, 수어 음운과정을 이해하고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올바르게 수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1-1. 수어소 유형
[1단계]
- 수형, 수위, 수동, 수향, 비수지신호
- 수어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음운론적 측면에서 수어는 언어로서의 특성이 있음을 앎.
[2단계]
-‘9수형’으로 표현되는 단어: 학교, 금지, 고맙다, 미안하다 등
- 우세손과 비우세손의 수형을 구분하여 우세손의 수형 또는 비우세손의 수형을 맞히도록 제시
[3단계] 각 수어단어에 따른 5가지 수어소를 제시할 수 있다. 예) 학교
1-2. 최소대립쌍
[1단계]
최소대립쌍: 동일한 수의 분절음을 포함하지만 같은 위치에서 단 하나의 음성적 차이가 의미 차이를 유발하는 쌍, 하나의 수어소 차이로 단어의 의미 차이를 유발-특정 수어소가 최소대립쌍을 구성
[2단계] 수형과 수위를 다른 수어소에 비해 먼저 학습
∎ 수형 최소대립쌍: 어렵다-예쁘다, 괜찮다-웃다, 선물-양말, 놀다-석다, 답답하다-위험하다, 나비-잠자리 등
∎ 수위 최소대립쌍: 병-맞다, 의심-질투, 수고-만들다, 심심하다-궁금하다, 추억-멋, 심장-소화 등
[3단계] 수동은 다른 수어소에 비해 유형이 많고 복잡
∎ 수동: 기쁘다-항상, 있다-훌륭하다, 믿다-위하다, 자유-동물, 보다-실수 등
∎ 수향: 곰-고양이, 새우-메뚜기, 연습-청인, 병원-진찰, 차이-차별, 혹시-미국 등
∎ 비수지신호: 귀엽다-아깝다, 맛이 쓰다-맛이 시다 등
1-3. 움직임-정지 모델
[1단계]
음성언어는 음소가 연속적으로 조음, 수어는 수어소가 연속적이면서 동시적으로 조음, 움직임 분절과 정지 분절이 연속적으로 표현되며, 움직임 분절과 정지분절 안에서는 각 수어소들이 동시적으로 표현
[2단계]
움직임-정지 모델은 수어에 움직임과 정지분절이 있어서 이 두 분절이 연속적으로 결합되며, 각 분절 안에서 수어소는 동시적으로 표현
[3단계]
<농아> [정지] 수형: 9형 / 수위: 입 / 수향: 뒤
[움직임] 손목내전/우후
[정지] 수형: 9형 / 수위: 귀 / 수향: 왼쪽
1-4. 수어소가 변화하는 수어단어
[1단계]
<학교> 조동 과정에서 변화지 않음. <축하> 대화형에서 지정형으로 변함
[2단계]
∎ 수형이 변하는 단일수어: 축하, 사다
∎ 수위가 변하는 단일수어: 왜냐하면, 돌
∎ 수동이 변하는 단일수어: 왜냐하면, 돌
∎ 수향이 변하는 단일수어: 그러나, 요즘
[3단계]
파생수어와 복합수어로 구성, 대부분 합성수어는 기호별로 수어소가 다름.
- <책상> 공부 + 상, 공부와 상은 수어소가 다름.
1-5. 수어 음운과정
[1단계]
- 한국어의 음운과정: 조음방법과 조음위치가 변함
- 한국수어 음운과정: 합성수어 수어 조동과정에서 두 형태소가 결합하면서 분절이 삽입되거나 삭제, 동화과정이 나타나기도 함.
[2단계]
- 수어음운 과정은 합성수어에서 드러나며 파생수어나 복합수어의 기호가 서로 연결되어 표현될 때 나타남.
∎ 움직임 분절 삽입: <일요일> 빨강 + 결석
∎ 정지 분절 삭제: <안산> 편안하다 + 산
∎ 동화: 수어소가 위치에 따라라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경우 순행동화-역행동화
<만약> 거짓 + 가정(임시) : 거짓의 ‘1형’이 가정(임시)의 ‘ㅇ수형’으로 표현 역행동화
[3단계]
- 수어 음운과정으로 나타나는 움직임 분절 삽입, 정지분절 삭제, 동화과정을 수어 단어 2개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움직임 분절 삽입: <예> <일요일> <교실>
∎ 정지 분절 삭제: <예> <안산>
∎ 동화: <만약> <아버지>
2. 수어 형태론
3. 수어 구문론
4. 수어 의미론
5. 수어 화용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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