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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수어문법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1. 수어 음운론

by 인디언보조개 2024. 4. 22.

2과 수어 지식입니다. 수어지식에서는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성을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수어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Ⅰ. 수어 기능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상호의사소통)

전체 목차 설명은 아래 이전 발행글을 참고해주세요.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https://korean.go.kr/front/reportData/reportDataView.do?mn_id=207&searchOrder=date&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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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수어 지식

1. 수어 음운론

수어소 유형과 수어소 결합 규칙, 수어 음운과정을 이해하고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올바르게 수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1-1. 수어소 유형

 [1단계]   

- 수형, 수위, 수동, 수향, 비수지신호

- 수어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음운론적 측면에서 수어는 언어로서의 특성이 있음을 앎.

 

 [2단계]

-‘9수형’으로 표현되는 단어: 학교, 금지, 고맙다, 미안하다 등

 - 우세손과 비우세손의 수형을 구분하여 우세손의 수형 또는 비우세손의 수형을 맞히도록 제시

 

 [3단계] 각 수어단어에 따른 5가지 수어소를 제시할 수 있다. 예) 학교

 

1-2. 최소대립쌍

[1단계] 

최소대립쌍: 동일한 수의 분절음을 포함하지만 같은 위치에서 단 하나의 음성적 차이가 의미 차이를 유발하는 쌍, 하나의 수어소 차이로 단어의 의미 차이를 유발-특정 수어소가 최소대립쌍을 구성

 

 [2단계] 수형과 수위를 다른 수어소에 비해 먼저 학습

∎ 수형 최소대립쌍: 어렵다-예쁘다, 괜찮다-웃다, 선물-양말, 놀다-석다, 답답하다-위험하다, 나비-잠자리 등
∎ 수위 최소대립쌍: 병-맞다, 의심-질투, 수고-만들다, 심심하다-궁금하다, 추억-멋, 심장-소화 등

 

 [3단계] 수동은 다른 수어소에 비해 유형이 많고 복잡

∎ 수동: 기쁘다-항상, 있다-훌륭하다, 믿다-위하다, 자유-동물, 보다-실수 등
∎ 수향: 곰-고양이, 새우-메뚜기, 연습-청인, 병원-진찰, 차이-차별, 혹시-미국 등
∎ 비수지신호: 귀엽다-아깝다, 맛이 쓰다-맛이 시다 등

 

1-3. 움직임-정지 모델

 

 [1단계] 

음성언어는 음소가 연속적으로 조음, 수어는 수어소가 연속적이면서 동시적으로 조음, 움직임 분절과 정지 분절이 연속적으로 표현되며, 움직임 분절과 정지분절 안에서는 각 수어소들이 동시적으로 표현

 

 [2단계] 

움직임-정지 모델은 수어에 움직임과 정지분절이 있어서 이 두 분절이 연속적으로 결합되며, 각 분절 안에서 수어소는 동시적으로 표현

 

 [3단계] 

 <농아>   [정지]  수형: 9형 / 수위: 입 / 수향: 뒤
                [움직임]  손목내전/우후
                [정지]  수형: 9형 / 수위: 귀 / 수향: 왼쪽

 

 

1-4. 수어소가 변화하는 수어단어

 

[1단계]  

<학교> 조동 과정에서 변화지 않음.  <축하> 대화형에서 지정형으로 변함

 

 [2단계]

∎ 수형이 변하는 단일수어: 축하, 사다
∎ 수위가 변하는 단일수어: 왜냐하면, 돌
∎ 수동이 변하는 단일수어: 왜냐하면, 돌
∎ 수향이 변하는 단일수어: 그러나, 요즘

 

 [3단계] 

파생수어와 복합수어로 구성, 대부분 합성수어는 기호별로 수어소가 다름.
- <책상> 공부 + 상, 공부와 상은 수어소가 다름.

 

1-5. 수어 음운과정

 

 [1단계]

- 한국어의 음운과정: 조음방법과 조음위치가 변함
- 한국수어 음운과정: 합성수어 수어 조동과정에서 두 형태소가 결합하면서 분절이 삽입되거나 삭제, 동화과정이  나타나기도 함.

 

 [2단계] 
- 수어음운 과정은 합성수어에서 드러나며 파생수어나 복합수어의 기호가 서로 연결되어 표현될 때 나타남.
∎ 움직임 분절 삽입: <일요일> 빨강 + 결석
∎ 정지 분절 삭제: <안산> 편안하다 + 산
∎ 동화: 수어소가 위치에 따라라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경우 순행동화-역행동화
        <만약> 거짓 + 가정(임시) : 거짓의 ‘1형’이 가정(임시)의 ‘ㅇ수형’으로 표현 역행동화

 

 [3단계]

- 수어 음운과정으로 나타나는 움직임 분절 삽입, 정지분절 삭제, 동화과정을 수어 단어 2개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움직임 분절 삽입: <예> <일요일> <교실>  
∎ 정지 분절 삭제: <예> <안산>   
∎ 동화: <만약> <아버지>

 

 

2. 수어 형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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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어 의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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