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어/수어문법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수어 이해-성취기준 해설)

by 인디언보조개 2024. 4. 8.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국립국어원 축소 확대 연구 보고서 상세보기 korean.go.kr 위 자료는 농인 대상 한국 수어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국립국어원의 연구보고서입니다. 농인을 대상으로 한국수어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pigpoem.tistory.com

전체 목차는 위의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오늘 요약자료는  1. 수어기능 중 수어이해 부분입니다.

 

 

2. 수어 이해

2-1. 사물의 표현과 비수지신호

1단계

사물의 크기와 무게에 따른 비수지신호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다.

2단계

비수지신호 강약에 따른 의미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3단계

비수지 단계 신호에 따른 감정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사물의 크기와 무게를 비교하여 표현한다.

- 첫 번째 표현과 두 번째 표현 비슷하게 표현하되 비수지신호를 다르게 하여 차이를 인식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수동이 움직임이 있는 수어를 비교하여 표현한다.

- 첫 번째 표현은 약하게 두 번째 표현 강하게 표현하되 그에 따른 비수지신호를 다르게 하여 차이를 인식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감정을 나타내는 수어를 표현한다.

- 얼굴의 표정을 약한 표정에서 강한 표정으로 점점 강하게 또는 점점 약하게 하여 감정을 나타내는 수어오 ㅏ표정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2-2. 사물묘사

1단계

사물의 일반적인 특징을 통해 표현되는 수어를 인식한다.

2단계

일반적인 사물의 특징에 해당 사물에서만 더해진 특징 표현 이해한다.

3단계

수어 단어로 등재되지 않은 다양한 사물의 일반적인 특성과 고유한 특성을 표현한 수어를 이해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사물을 나타내는 수어를 살펴본다.
- 사물의 어떤 특징으로 표현하는지를 이해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사물을 나타내는 수어를 살펴본다.
- 사물의 어떤 특징으로 표현하는지를 이해한다.
- 해당사물이 일반적인 특징과 다른 부분을 이해하고 수어로 표현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의 특징을 살펴보고 수어로 묘사한다.
- 해당 사물이 일반적인 특징과 다른 부분을 이해하고 수어로 표현한다.

 

2-3. 움직임이 있는 대상의 묘사

1단계

사람 또는 사물이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수어 표현을 인식한다.

2단계

다수의 인물이나 사물이 표현되는 수어를 이해한다.

3단계

다양한 그림 자료를 통해 나타난 공간과 등장인물을 표현한 수어를 이해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사물의 움직임을 나타내어 표현하는 수어를 살펴본다.
- 사물의 어떤 움직임을 특징으로 표현하는지를 이해한다.
- 해당 사물이 일반적인 특징과 움직임의 특징으로 수어로 표현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여러 가지 작업을 가진 인물의 움직임을 특징으로 표현하는 수어를 살펴본다.
- 해당 인물의 어떤 움직임을 특징으로 표현하는지를 이해한다.
- 해당 인물의 움직임의 특징으로 수어로 표현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다양한 그림 자료에 등장하는 인물의 움직임의 사물 특징을 살펴본다.
- 해당 인물의 움직임의 특징과 사물의 특징으로 수어를 표현한다.
- 다른 학습자가 표현하는 표현과 비교하여 인물과 사물의 특징이 잘 나오는 수어 표현을 비교하여 수어표현을 이해한다.

 

2-4. 문장 유형

1단계

평서문과 의문문 의미를 인식한다.

2단계

명령문과 감탄문 의미를 이해한다.

3단계

청유문 의미를 이해한다.

 

2-5. 수어의 어원과 의미이해

1단계
기본적인 수어의 어원과 의미를 인식한다.

2단계

농인의 관용 수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3단계

수어의 어원과 의미를 통한 수어의 사용 용례를 이해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수어의 어원을 이해한다.

- 해당 수어의 강약의 표현에서 변화되는 수동의 움직임을 이해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농인의 관용수어를 살펴본다.

- 수형, 수위, 수동의 의미를 분석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2단계 +  해당 수어를 사용하는 용례를 이해한다.

 

2-6. 선호물과 취향

1단계

자신이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 표현을 인식한다.
2단계
자신이 선호하는 상황의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다.
3단계
자신이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의 이유를 표현하고 이해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을 수어로 표현한다.
- 해당 수어의 크기와 움직임의 강약에 따른 의미의 변화를 이해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자신이 기쁘거나 슬펐던 상황을 수어로 표현한다.
- 수어로 표현하면서 나타나는 비수지신호의 변화를 관찰하고 이해한다.
- 비수지신호를 다양하게 변화하여 수어로 표현하여 해당내용의 의미변화를 표현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을 수어로 표현한다.

- 좋아하는 이유를 비수지신호와 함께 표현한다.

 

2-7. 세상의 지식

1단계
친숙한 주제의 시사 표현을 인식한다.
2단계
시사 뉴스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추출하고 내용을 요약한다.
3단계
시사 뉴스에 대한 좋고 나쁨 등 가치부여 표현을 이해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시사에 관련된 사설 단문 내용을 수어로 표현한다.
- 공간을 구분하여 단문 내용을 수어로 표현한다.
- 수어의 크기를 변화하여 내용의 의미를 부여하여 수어를 표현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시사뉴스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 핵심적인 내용이 부각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재해석하여 요약 표현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시사뉴스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 핵심적인 내용이 부각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재해석하여 요약 표현한다.
- 자신이 가치부여를 하는 부분은 과장되게 표현하거나 세밀하게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