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인대상 수어교육과정 1. 수어기능 중 수어표현 부분입니다.
전체 목차는 이전발행글을 참고해주세요.
3. 수어 표현
3-1. 수어 묘사
1단계
사람과 물질을 나타내는 수형을 이용한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수어의 방향과 움직임에 따른 의미의 변화를 활용하고 표현할 수 있다.
2단계
보는 것을 나타내는 수형을 이용하여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자연을 나타내는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강도의 자연을 나타내는 수어를 활용하고 표현할 수 있다.
3단계
말하는 것을 나타내는 수형을 이용하여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수포합어를 포함한 지숫자 활용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돈의 수익과 축적, 지출을 표현할 수 있다.
[1단계]
수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람을 나타내는 수형의 움직임을 인식하고 사물을 나타내는 수어를 익히고 사람을 나타내는 수형이 수위와 수동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표현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을 익힘.
[2단계]
- 보는 것을 나타내는 수형을 이용하여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 자연을 나타내는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물, 불, 흙, 나무, 산, 바람, 꽃, 빛, 별 등)
- 다양한 강도의 자연을 나타내는 수어를 활용하고 표현할 수 있다.
[3단계]
- 말하는 것을 나타내는 수형을 이용하여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 <말하기> 표현: 말하는 것을 나타내는 수형의 움직임 인식, 검지를 편 수형이 입 앞에서 나가는 동작은 말이 나옴을 의미하며 횟수와 속도에 따라 의미가 변화함을 인식한다.
∎ 여러 번하면 잔소리 또는 여러 번 강조하여 말한다는 의미
∎ 주먹을 쥐었다 펴는 동장의 <말하다>는 방향성을 가지고 사용하며 대상에 따라 크기와 속도의 변화에 따라 변화함을 인식, 대화하다, (대)답하다, 나에게게 말하다, 나에게 대답하다 등
- 수포합어를 포함한 지숫자 활용 수어를 표현할 수 있다.
∎ 숫자사용: 숫자를 나타내는 해당 수어의 특징을 인식하고 시간을 나타내는 수어를 활용하여 날짜와 시간을 표현
∎ 수포합어: 수어 안에 숫자를 포합하여 사용하는 것, 내일, 모레, 한시간, 1시 등
- 돈의 수익과 축적, 지출을 표현할 수 있다.
∎ 돈의 종류와 크기(많고 적음, 비싸고 쌈)를 나타내는 수어의 특징을 인식하고, 돈을 나타내는 수어를 활용하여 돈의 들어오고 나감(수입, 지출, 빌리다, 빌려주다)을 나타내는 표현을 익힘.
3-2. 비수지신호
[2단계]
- 수어로 문장을 표현할 경우 언제, 장소, 주어를 사용한 후 고개가 상하로 움직이셔 그 의미를 명확하게 하고 부사적인 표현에서 강조를 나타내는 눈과 입의 움직임을 사용
- ‘어제 집에서 공부했다’ <어제> 눈이 약간 커지고 고개를 상하로 흔드는 동작을 하고 상대방이 이를 확인할 때 <집>을 표현
- 고개를 약간 흔드는 동작: 시제의 표현, 공간의 표현, 주어를 표현한 후 주로 사용
[3단계]
- 단문과 장문의 문장을 표현할 때 비수지 표현의 특성 파악
- 단문: 시제, 공간, 주어, 부사 등에서 비수지 신호를 나타냄
- 장문: 이전 문장에서 사용한 공간 등을 활용하여 시선의 방향을 맞추며, 이전 문장에서 사용한 주어의 경우는 해당 공간만을 지칭함으로써 의미를 전달
3-3. 공간 사용과 비교 표현
[1단계]
- 공간을 활용하여 능동과 수동, 좋음과 나쁨을 표현
- 돕다, 주다, (왼쪽 물건/오른쪽 물건) 낫다.
[2단계]
- 공간을 구분하여 구분된 공간 내에서 해당 내용을 설명하는 수어를 익힘
- 왼쪽 사과는 시고, 오른쪽 사과는 달다.
3-4. 발표
1단계 2분이내 분량 이야기를 발표한다.
2단계 5분이내 분량 이야기를 발표한다.
3단계 10분이내 분량 이야기를 발표한다.
3-5. 세상 지식
1단계 활동 및 평가
- 생활과 밀접한 주제의 단문 시사내용을 수어로 표현한다.
- 농문화와 관련하여 해당 내용을 재해석하여 수어로 표현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생활과 밀접한 주제의 시사내용의 핵심을 이해한다.
- 해당 내용을 분류사를 활용하여 공간을 구분한다.
- 비수지신호와 분류사를 활용하여 내용을 수어로 표현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생활과 밀접한 주제의 시사내용의 핵심을 이해한다.
- 해당내용을 1인칭의 시점에서 내용을 구성한다.
- 2인칭 시점에서 내용을 분류사와 비수지신호를 활용하여 수어로 표현한다.
3-6. 찬성과 반대
1단계 친숙한 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이유를 포함하여 발표한다.
2단계 찬성과 반대에 대한 이유를 적절한 예를 들어 발표한다.
3단계 다양한 주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이유를 일의 결과를 유추하여 표현한다.
3-7. 주제이야기
1단계 친숙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발표하고 다른 사람과 비슷한 경험을 공유한다.
2단계 이야기 중에 핵심이 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이해된 내용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
3단계 이야기하려는 주제에 대해 기승전결로 이야기 구성을 하여 표현할 수 있다.
'수어 > 수어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2. 수어 형태론 (1) | 2024.04.24 |
---|---|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1. 수어 음운론 (1) | 2024.04.22 |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수어 이해-성취기준 해설) (0) | 2024.04.08 |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상호의사소통) 성취기준 해설 (0) | 2024.04.04 |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상호의사소통) (0) | 2024.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