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호의사소통
1-1. 개인정보
1단계
수어로 인사를 주고받을 수 있다.
개인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고 제공할 수 있다.
2단계
하루 일과를 표현할 수 있다.
하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묘사할 수 있다.
3단계
다양한 주제로 일대일과 소집단 수어 대화에 참여하여 토론하고 정보 교환할 수 있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강사는 학습자에게 <누구> 표현함으로써 학습자는 자신을 소개한다.
- 강사는 자신이 누구인지 소개하는 것을 예로 보여주고, 학습자가 자신을 소개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 자신의 소개는 ‘이름’과 함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함께 표현하게 한다.(취미 등)
- 상대방의 눈을 관찰하면서 대화하는 것을 익힌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하루 일과 중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을 발표, 하나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
예) 버스 기다리다 타기, 아침 칫솔질 등
- 대화문 중심의 이야기보다 행동 중심으로 이야기를 표현(묘사)
1-2. 선호물과 취향
1단계
자신이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을 표현한다.
2단계
자신이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자신이 선호하는 상황의 감정을 표현한다.
3단계
자신이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의 이유를 발표한다.
다른 사람과 선호하는 물건 또는 취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나타내고, 그 물건을 사용할 때 감정을 표정과 행동 중심으로 표현
- 발표에 대한 반응 <좋다>, <부럽다> 등으로 표현하고, 해당 물건에 대해 좋아하는 다른 사람의 표현을 발표
[2단계] 활동 및 평가
-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나타내고, 그 해당 물건 또는 선호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표현한다.
예) 컵, 컵의 폭 높이, 컵에 새겨진 모양
- 발표에 대한 반응 <좋다>, <부럽다> 등으로 표현하고, 해당 물건에 대해 좋아하는 다른 사람의 표현을 발표
1-3. 세상의 지식
1단계
시사에 관련된 사실을 수어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정보를 교환한다.
동일한 내용의 사실을 여러 사람이 다양하게 표현하고 이해정도를 공유한다.
2단계
시사에 관련된 사실에 대한 좋고 나쁨 등 개인 의견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
3단계
시사 상식의 핵심적인 내용을 추출하고, 참여자들 간에 정보를 교환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시사에 관련된 사실 단문 애용을 수어로 표현
- 같은 내용을 타인이 수어로 표현
- 같은 내용을 자신과 타인의 표현이 다름을 이해하고 더 효과적인 표현을 이해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시사에 관련된 사실 내용을 수어로 표현한다.
- 내용에서 좋고 나쁨을 추가하여 내용의 의미를 부여한다.
- 개인 의견을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한다.
- 의견을 추가하는 경우 사실의 의미가 변화됨을 이해한다.
1-4. 주장하기
1단계
일대일 간의 상호 소통에서 자신의 생각을 6하원칙에 따라서 주장할 수 있다.
2단계
다자간의 의사소통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수 있다.
다자간의 대화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기 위해 시각적인 끼어들기 방법을 사용한다.
3단계
다자간의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발언자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의 순으로 자신의 의견을 발언하도록 한다.
-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문장에 대해서는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먼저 표현하여 의미를 명확히 한다.
예) 정월 대보름에는 개를 굶긴다. 육하원칙 <음력-1/15-때-개-먹다-주다-않다>
핵심문장 <개-먹다-주다-정말-음력-1/15-일-때-먹다-주다-않다>
-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핵심 단어에 대해서는 핵심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이후에 내용을 표현한다.
예) 공공시설은 국가가 그 비용을 내서 짓는다. <공공시설-무엇?-길-다리-여러가지-만들다-때-나라-지급하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발언자의 수어내용을 본다.
- 진행자는 그 사람의 내용의 핵심을 정리하여 발언자에게 내용이 맞는지 확인한다.
- 다른 사람들에게 발언할 기회를 부여한다.
1-5. 동의하기
1단계
일대일 간의 의사소통에서 타인의 내용에 적절한 방법으로 동의할 수 있다.
상대의 이야기에 적극적인 방법으로 공감을 나타내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화 이어가기를 한다.
2단계
다자간의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의 이야기에 동감함을 표시한다.
3단계
다양한 주제의 다자간의 의사소통을 한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상대방의 수어 내용을 이해한다.
- 내용이 공감되는 부분에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같다> 수어를 표현한다.
- 상대방의 내용이 좋다고 생각될 때 좋다 수어를 표현하거나 엄지를 세워 좋음을 나타낸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상대방의 수어 내용을 이해한다.
- 발언자가 다른 이들에게 내용을 이해하는지, 공감하는지 여부를 묻는 수어를 하거나 동참을 호소한다.
- 내용이 공감되는 부분이나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될 때, 엄지를 내미는 동작을 하거나, 박수를 두 번 치는 동작을 하고, 두 팔을 들어 손가락을 펴서 흔드는 동작을 한다.
1-6. 반대하기
1단계
일대일 간의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의 이야기에 공감하는 부분을 인정하고, 상대방과 다른 의견을 제시한다.
2단계
다자간의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의 이야기에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을 관찰한다.
3단계
상대방의 의견을 요약하고 자신과의 다른 핵심을 정리할 수 있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발언자의 수어 내용을 모두 이해한다.
- 발언자의 내용 중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수어로 표현한다.
- 발언자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느낌 감정을 수어로 표현한다.
- 자신의 생각을 수어로 표현하고 이유를 설명한다.
[2단계] 활동 및 평가
- 발언자의 수어 내용을 모두 마칠 때까지 기다린다.
- 발언자의 내용 중 자신과 의견을 요약해서 수어로 표현하고 자신과 생각이 다름을 수어로 표현한다.
- 자신의 생각을 수어로 표현하고 이유를 설명한다.
[3단계] 활동 및 평가
- 발언자의 수어 내용을 모두 마칠 때까지 기다린다.
- 발언자의 내용 중 자신과 의견을 요약해서 수어로 표현하고 자신과 생각이 다름을 수어로 표현한다.
- 자신의 생각을 수어로 표현하고 이유를 설명한다.
1-7. 설득하기
1단계
일대일 간의 의사소통에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의견의 유익한 점을 시각적인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2단계
다자간의 의사소통에서 자신의 의견과 이에 대한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이 유익함을 제시할 수 있다.
3단계
자신의 의견이 유익함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1단계] 활동 및 평가
- 상대방의 원하는 목표 모습을 요약하여 수어하기
- 자신의 의견이 상대방의 원하는 목표에 유익함을 제시하기
[2단계] 활동 및 평가
- 자신의 의견이 상대방의 원하는 목표에 유익함을 제시하기
- 자신의 의견이 유익함을 예를 들어 수어하기
[3단계] 활동 및 평가
- 현재의 상황을 요약하여 수어하기
- 현재 상황에 대한 자신의 평가, 감정을 수어하기
- 상대방의 원하는 목표 모습을 요약하여 수어하기
- 자신의 의견이 상대방의 원하는 목표에 유익함을 제시하기
- 실천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기
'수어 > 수어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수어 표현-성취기준 해설) (0) | 2024.04.15 |
---|---|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수어 이해-성취기준 해설) (0) | 2024.04.08 |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1. 수어 기능(상호의사소통) (0) | 2024.03.26 |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0) | 2024.03.20 |
한국수어문법 의미론 3.의미전이, 4.도상성과 비유, 5.역할전환 (0) | 2024.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