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수어 지식
1. 수어음운론
2. 수어형태론
3. 수어구문론
4. 수어의미론
4-1. 개인정보
[1단계] 활동 및 평가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고빈도 어휘를 찾아보고 그 특징을 얘기해보기
- 가정, 학교, 직장 속 역할극을 통해 고빈도 어휘 사용하기
[2단계] 활동 및 평가
- 공공기관의 직원과 방문객이 되어 역할극 해보기
[3단계] 활동 및 평가
- 시사, 금융, 법률, 관련 신문을 읽고, 모르는 어휘를 사전으로 찾아 보기
- 다른 분야에서 사용하는 수어 전문어 찾아보기
4-2. 의미유형
[1단계] 활동 및 평가
- 수어사전으로 어휘 의미 찾아보기
[2단계] 활동 및 평가
- 상황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는 표현 찾아보기
- 어휘의 개념적 의미와 연상적 의미의 차이를 설명해보기
[3단계] 활동 및 평가
- 비수지 기호를 사용하여 대화해보고, 비수지 기호를 사용하지 않을 때와의 차이 비교해보기
- 주제적 의미를 활용하는 표현을 만들어보고 다른 표현과 비교해보기
4-3. 어휘관계
[1단계] 활동 및 평가
- 하나의 표현과 관련 있는 표현 찾아보기
- <주다>와 <받다>의 의미상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기
[2단계] 상의어: 의미상 하의어를 포함하는 단어 / 하의어: 의미상 상의어를 포함되는 단어
<활동 및 평가>
- <동물>의 하의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더 찾아보기
- 상의어와 하의어 관계를 보이는 다른 수어의 예를 찾아보기
[3단계] 반의어: 의미상 서로 반대가 되는 단어 / 다의어: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
<활동 및 평가>
- 수어의 반의어가 가지는 특성 알아보기
- 수어사전에서 다의어를 찾아 그 의미를 구별해보기
4-4. 의미 변화
- 의미변화: 어떤 어휘의 의미가 원래의 것과 다르게 변화하여 사용되는 것, 시대의 흐름에 따라 원래 쓰이던 의미와 다르게 사용된 후 고착화된 것도 의미변화
[1단계] 활동 및 평가
- <나쁘다>의 의미변화가 일어난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과거: 상대적으로 낮은 정도 / 현재: 정도의 차이를 따지지 않고 중립적으로 사용(의미의 확대)
[2단계] 활동 및 평가
- <나쁘다>와 <중독>의 의미 변화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보기
- 의미가 확대/축소되거나 전이된 수어를 찾아보기
- 과거 <중독>은 [주전자]의 의미에서 현재는 수형만 유지하고 입에 대는 동작을 더해 [중독, 마약]의 의미로 전이 됨.
[3단계] <중독> 원래 부정적 의미의 ‘중독(마약, 술)’에서 ‘독서에 중독되다, 어떤 사람에 중독되다.’처럼 긍정의미로 사용되면서 ‘(어떤 일)에 푹 빠질 정도로 좋아하다.’의 의미까지 가짐
<활동 및 평가>
- 의미변화의 결과가 긍정적인 경우와 부정적인 경우의 예시를 찾아 분류하기
- 의미가 달라진 수어를 찾아 그 원인을 분석하고 토론해보기
4-5. 문장 의미
[1단계]
- 수어 문장은 사용되는 수어(단어)의 순서를 바꾸거나 공간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
- 단어들이 합쳐져 만든 문장의 의미는 어떤 구조를 띠느냐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만들어짐.
활동 및 평가
- 한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을 단어카드로 만들고, 단어카드를 다르게 조합해보면서 나타나는 의미 차이에 대해 발표하기
- 대상의 공간 배치를 바꾸어 가며 문장의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2단계] 활동 및 평가
- 한개의 주어와 한개의 서술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직접 만들어서 대화해보기
[3단계] 주어-서술어가 두개 이상인 문장은 그에따라 의미가 확대됨.
<활동 및 평가>
- 각자 한개의 기본문을 만들어보고, 두사람씩 짝을 지어 자신이 만든 문장들을 조합해 접속문 만들어보기
- 기본문으로 표현할 때와 접속문으로 표현할 때 의미차이에 대해 토론해보기
4-6. 문장 특성
[1단계]
- 한국수어는 조사나 어미와 같은 기능어 대신 문장을 구성하는 수어의 어순에 따라 문장의 의미차이가 나타남.
- 한국수어 문장은 조사나 어미 없이 놓이는 위치에 따라 문법적 기능과 역할이 주어짐
<활동 및 평가>
- 단어카드 조합하여 문장 만들어보기
[2단계]
- 평서문: 아버지-오다, 말하고자 하는바를 객관적으로 전달
- 의문문: 저-남자-누구,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는 문장
- 명령문: 진실-말(해라), 상대방에게 무엇을 시키거나 요구
- 청유문: 밥-먹자, 상대방에게 같이 할 것을 요청
- 기본 형식의 문장에 어떤 성분이 추가되느냐에 따라 형식이 달라짐. 주어-서술어 > 주어-목적어(보어)-서술어
<활동 및 평가>
- 하나의 기본문으로 여러 종류의 문장을 만들어 대화해보기
- 단어카드를 조합해 다양한 형식의 문장 만들어보기
[3단계]
- 기능어: 문장을 구성할 때 단어와 단어 사이의 문법적 역할
- 한국수어는 기본적으로 조사나 어미 같은 기능어 사용이 제한적이지만 부분적으로 사용
- <-자, -?> 등은 문장 끝에 놓이면 청유나 의문의 의미를 드러내는 문장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기능어적 사용이라 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눈빛, 얼굴표정 등 비수지기호와 함께 사용
<활동 및 평가>
- 한국수어 표현에서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기능어에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기
- 기능어가 사용된 표현을 분석하여 기능어의 역할에 대해 토론해 보기
4-7. 관용표현
- 관용표현: 원래의 뜻과는 다른 새로운 뜻으로 굳어져 쓰이는 표현
- 관용표현은 사용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수용자의 주목을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여 의사소통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함.
- 관용표현에 대한 교육은 의사소통의 양뿐만 아니라 질적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음.
[1단계] 활동 및 평가
- 다른 관용어를 찾아보고 그것이 원래의 의미와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 보기
[2단계]
- 관용구: 두개이상의 수어 단어들이 원래의 뜻과 다르게 새로운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굳어져 사용
- <손-부러지다> 매우 바쁘다, <소문-1초> 소문이 매우 빨리 퍼지다.
<활동 및 평가>
- 관용구로 이루어진 관용표현을 찾아보고 그 의미를 분석해보기
[3단계]
- <산(의 한쪽)-파다(반복)-보물-잡다> 한 우물을 파다, 어떤 일을 꾸준히 하면 성공한다.
<활동 및 평가>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속담이나 격언을 찾아보기
- 관용표현(관용어, 관용구, 속담, 격언)을 이용하여 대화 상황이나 이야기 만들어보기
5. 수어화용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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