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어/수어문법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5. 수어 화용론

by 인디언보조개 2024. 5. 14.

Ⅱ. 수어 지식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성을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수어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1. 수어 음운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1. 수어 음운론

2과 수어 지식입니다. 수어지식에서는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성을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수어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Ⅰ. 수어 기능 [교

pigpoem.tistory.com

2. 수어 형태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2. 수어 형태론

Ⅱ. 수어 지식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성을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수어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1. 수어 음운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

pigpoem.tistory.com

3. 수어 구문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3. 수어 구문론

Ⅱ. 수어 지식1. 수어음운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2. 수어 지식 - 1. 수어 음운론2과 수어 지식입니다. 수어지식에서는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

pigpoem.tistory.com

4. 수어 의미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4. 수어 의미론

Ⅱ. 수어 지식1. 수어음운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2. 수어 지식 - 1. 수어 음운론2과 수어 지식입니다. 수어지식에서는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

pigpoem.tistory.com

 

5. 수어 화용론

 

5-1. 화행

 

[1단계] 활동 및 평가

- 하나의 문장을 각기 다른 상황 속에서 역할극 해보기

 

[2단계] 활동 및 평가

-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직접화행 방식을 이용하여 적절한 문장 종류를 사용
- 메신저 메시지에 사용된 문장 종류를 살펴보고, 그 문장들의 의미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조사하기

 

 [3단계]

- <너-이름-기억-희미하다> 네 이름이 뭐니?, 이름을 알려달라
- <짐-들다> 짐 좀 들어주세요.

<활동 및 평가>
- 직접화행과 간접화행을 활용한 의사소통의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보기

 

5-2. 함축

- 함축(함의): 어떤 언어 표현이 상황 속에서 추가하여 가지게 되는 의미

 

 [1단계] 언어 표현이 실제 담화상황에서 사용되면서 언어 그 자체의 의미와 다르게 맥락에 의존하여 새롭게 나타나는 의미
<활동 및 평가>

- 일상 언어생활에서 함축 의미가 나타나는 경우를 찾아보기

 

 [2단계]

- 고정함축: 언어 표현의 결합이 관용적으로 사용되어 함축의미를 발생시키는 것
- 언어 표현이 고정함축에 의해 새로운 함축 의미가 발생함

<활동 및 평가>

- 수어 표현의 결합이 관용적으로 사용되면서 새로운 의미를 발생시키는 경우를 찾아보고 원래의 의미와 비교해보기

 

 [3단계]

- 대화함축: 특정 대화 상황 속에서 원래의 의미와 다르게 해석되는 수어 표현의 함축 의미
- 내일-숙제-끝-파? 시간-충분

<활동 및 평가>

- 특정 언어 표현이 원래의 의미와 다르게 사용되는 경우를 생각해보고 새로운 의미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

 

5-3. 직시

 

 [1단계]

- 직시: 한국수어 표현 중 실제 담화 상황이 주어져야 구체적인 지시 대상이 정해지는 것.
- 인칭직시: 특정 상황에 주어져야 구체적인 지시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사람 관련 표현

<활동 및 평가>

- 인칭직시 표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기
- 메신저에서 사용된 인칭직시 표현을 찾아보고, 그 지시 대상에 대해 알아보기

 

 [2단계]

- 시간직시의 중심이 되는 기준 시간은 발화시

<활동 및 평가>

- 시간직시 표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기
- 기준이 되는 시간, 즉 발화시를 다르게 하여 수어를 말해보고 여기에 쓰인 시간직시 표현이 가리키는 대상의 차이 설명하기

 

 [3단계]

- 장소직시 표현의 기준이 되는 위치는 화자가 언어 표현을 수행하는 장소인 발화장소

<활동 및 평가>

- 장소직시 표현에 해당하는 수어 표현을 더 찾아보고 구체적인 지시 장소가 어디인지 분석해보기
- 한국수어 표현의 직시 표현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 토론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