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어/수어문법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Ⅲ. 수어 태도

by 인디언보조개 2024. 5. 17.

교육과정의 영역은 수어 기능, 수어 지식, 수어 태도로 각 영역은 3단계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

국립국어원축소 확대 연구 보고서 상세보기korean.go.kr 위 자료는 농인 대상 한국 수어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국립국어원의 연구보고서입니다.농인을 대상으로 한국수어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연

pigpoem.tistory.com

 

 Ⅲ. 수어 태도

3-1. 농문화의 이해

- 소리가 아닌 시각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소통하는 농인들의 독특한 문화를 이해하고 청인 문화와 다른 점들을 비교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 외국 농인들과 문화적으로 공유되는 부분을 이해하고 한국 농문화와 농사회를 비교・분석한다.

 

[1단계] 소리 정보 중심의 사회 속에서 농인이 가진 어려움을 인식할 수 있다.
[2단계] 청인과 농인 간 문화적 차이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외국 농인 문화 환경을 분석할 수 있다.
[3단계] 우리 환경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들을 토론하고 설명할 수 있다.

 

3-1-1. 생활환경

1)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불편했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2) 농인에게 필요한 생활 소품과 환경 그리고 학습 환경과 관련된 외국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3) 우리 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생활환경과 학습 환경에 관해서 토론할 수 있다.

 

3-1-2. 상호교류 방식

1) 농인과 청인 간 이루어지는 무례한 대화 방식의 사례를 이야기할 수 있다.
2) 청인과 다른 농인의 독특한 상호교류 방식과 대화 패턴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농인과 청인 간 효율적 상호교류 방식의 다양한 예와 대안을 토론할 수 있다.

 

3-1-3. 언어 환경과 학습

1) 청인 부모와 농인 아동 간 언어 불일치로 인한 언어 습득의 어려움을 인식할 수 있다.
2) 구어교육을 위한 보청기와 인공와우 기능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구어교육과 이중언어 교육 간의 차이를 설명하고 외국에서 제공하는 이중언어 교육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1-4. 수어는 언어이다

1) 수어와 음성언어의 습득 과정의 차이와 동일함을 이해할 수 있다.
2) 수어와 관련된 다양한 편견들에 대해서 분석하고 내용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3) 수어가 음성언어와 같은 언어학적 요소를 가졌음을 설명할 수 있다.

 

3-1-5. 수어 예술

1) 수어 예술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2) 다양한 수어 예술 작품 형태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수어 예술이 긍정적으로 미치는 농문화의 다양성을 설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

 

3-2. 농사회 이해

-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농인 공동체를 찾아보고 그 역할을 이해한다.
- 농인 단체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농인 사회에 스스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 농인 단체에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서 수어와 농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1단계] 지역에 거주하는 농인 단체들을 파악하고 지역 농인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다.
[2단계] 외국 농인 단체들을 파악하고 주요한 활동을 분석할 수 있다.
[3단계] 농인 단체의 필요성과 주요한 활동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2-1. 농인 교육기관 필요성

1) 농학교 위치와 현황 및 농성인 대상 평생 교육 기관을 찾아볼 수 있다.
2) 외국의 농인 고등교육 기관을 찾아보고 주요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3) 농인 고등교육의 필요성과 농학교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고 설명할 수 있다.

 

3-2-2. 농역사/농교육사 이해하기

1) 한국 농인 사회와 관련된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의 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2) 외국 농인 사회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의 활동을 찾아 분석할 수 있다.
3) 한국 농인 사회의 역사적 사건들과 관련된 정보를 체계화하고 홍보하는 방법을 토론하고 설명할 수 있다.

 

3-2-3. 농인 단체

1) 농인 단체의 설립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농사회를 위한 종교단체의 기여를 이해할 수 있다.
2) 역사적 사건과 관련되어 외국 농인 단체에서 진행했던 일들을 분석할 수 있다.
3) 농학교 및 지역 농인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방법을 토론하고 참여할 수 있다.

 

3-3. 농 정체성

- 농인으로서 긍정적인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자기 확신과 농인 정체성과 관련된 학문적 혹은 문화적 개념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

 

[1단계] 지역에 거주하는 농인 단체들을 파악하고 지역 농인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다.
[2단계] 외국 농인 단체들을 파악하고 주요한 활동을 분석할 수 있다.
[3단계] 농인 단체의 필요성과 주요한 활동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3-1. 나의 삶

1)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표현할 수 있다. 농인이기에 가진 장점과 단점을 표현할 수 있다.
2) 농인 정체성과 관련된 새로운 정의와 용어를 외국 사례를 통해서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새로운 정의와 용어들이 어떻게 한국사회 속에서 접목할 것인지 토론할 수 있다. 

농인으로서 자신의 미래를 구상하고 설명할 수 있다.

 

3-3-2. 이상적 농인 사회

1) 이상적 농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조건들을 찾아볼 수 있다.
2) 최근 발생한 농사회 이슈의 과정과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이상적 농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외국의 사례들을 찾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자신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법적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대안을 찾아 토론하고 주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