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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수어문법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3. 수어 구문론

by 인디언보조개 2024. 4. 29.

Ⅱ. 수어 지식

1. 수어음운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2. 수어 지식 - 1. 수어 음운론

2과 수어 지식입니다. 수어지식에서는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성을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수어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1. 수어 기능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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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어 형태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2. 수어 지식 - 2. 수어 형태론

Ⅱ. 수어 지식 수어의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 특성을 활용하여 문법적으로 정확한 수어 표현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1. 수어 음운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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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어구문론

 

3-1. 문장구성 어순

 [1단계] 

 - 어순에 의해 문장성분이 결정되는 문장은 단순동사가 서술어인 문장
 - 주어-서술어, 주어-목적어-서술어 순차적
- 비굴절동사의 경우 어순이 중요: 주어-비굴절동사-목적어

 

[2단계]

- 일치동사
∎ 수어 공간에서 시작점과 끝점을 가지고 동사의 이동경로와 방향의 변화를 통해 주어, 목적어, 부사어 표현
∎ 일치동사의 출발점 주어, 끝점 목적어/부사어
∎ 수어형태소가 가지고 있는 수동방향, 수향, 수위의 자질이 주어, 목적어, 부사어에 대한 정보와 일치하여 구문을 구성
∎ 다른 수어의 결합 없이도 한 번의 동작으로 문장을 구성
- 묘사동사
∎ 동사의 손모양(분류사)을 통해 주어를 나타냄. 묘사동사만으로 주어-서술어 문장을 구성할 수 있음.
∎ 수동의 다양한 굴절은 부사어 의미를 실현 <비행기> ‘비행기가 좌우로 흔들리며 날아간다.’

 

[3단계]

- 접속문: 두 개 이상의 단문이 이어진 복문, 대등접속문, 종속접속문
- 대등접속문: 나열관계, 대조관계(<그러나> 또는 수어공간을 이용하여 표현)
- 종속접속문: 두 개 이상의 단문이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인과관계(때문에), 조건관계(만약, 혹시), 의도관계(목적, 원하다, 되다), 양보관계(괜찮다)

 

3-2. 의향

의향: 언어내용 전달과정에서 청자에 대하여 화자가 가지는 태도를 실현하는 문법범주

 

 [1단계]

- 서술문: 청자에 대하여 특별히 요구하는 일이 없이, 청자에게 자기의 말을 해버리거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청자에게 어떤 행동을 해 주기를 약속하면서 화자가 청자에게 언어 내용을 전달하는 문법적 방법, 서술어에 다른 형태소가 결합하지 않음.

- 의문문: 청자에게 무엇인가 요구하되, 행동이 아닌 말을 요구하면서 화자가 청자에게 언어 내용을 전달하는 문법적 방법, 눈 치켜뜸, 턱 올림, 눈썹을 올리고 고개를 앞으로 내미는 비수지 신호가 동시적으로 결합

 

 [2단계]

- 명령문: 청자에게 무엇인가 요구하되, 청자만 행동하기를 요구하면서 화자가 청자에게 언어 내용을 전달하는 문법적 방법, 수어 ‘명령, 하다’(단호, 속도감있게 표현) + 눈 부릅뜸, 입술 다뭄, 강경한 얼굴표현 등 비수지 동시적 결합

- 청유문: 청자에게 무엇인가 요구하되, 화자와 청자가 함께 행동하기를 요구하면서, 화자가 청자에게 언어 내용을 전달하는 문법적 방법, 수어‘부탁’+ 상대를 바라보면서 고개를 끄덕이는 비수지 신호 or 수어‘바라다, 옵소서’ + 간절한 표현, 눈빛 고개 움직임 등

 

3-3. 시제

 

 [1단계]

- 한국수어는 시간을 나타내는 어휘를 통해 시제를 실현하거나, 수어자의 몸을 중심 시간 축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연속적으로 표현, 수어자의 몸과 멀수록 먼 미래, 먼 과거
- <끝> 수어 어휘 완료 상태, <중> 진행 중
- 수어 어휘로 시제를 실현하는 경우 그 어휘의 문장 속 자리는 문장 맨 앞이거나 주어 다음

 

 [2단계]

- 진행상: 행동이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는 표현상, <중> <계속>
- 완료상: 완료된 동작, <완료> <끝> 입모양 ‘-빠’

 

3-4. 부정

부정: 어떤 현상에 대하여 화자가 부정하는 뜻을 서술

 

 [1단계] 비수지: 고개흔들기, ⌒ 입술모양 등

부정수어 없다 아니다 못하다 아직 말다 안 되다
예문 비 없다 그 학생- 나 수어- 영화 보다 - 놀다 - 피하다 -

 

 [2단계] 부정접미사: 맛없다, 본적없다, -적(경험) 없다, 불행하다, 불필요하다, 관계없다 등

 

3-5. 높임

 

- 높임을 실현하는 수어형태소는 높임 어휘, 종결어미, 접미사, 호격조사
∎ 높임 어휘 ‘모시다, 오시다’ 등 특수 어휘
∎ 높임 종결어미: -습니다.
∎ 높임 접미사: -님/장, 직업명이나 직위 등에 순차적으로 결합
∎ 높임 호격조사:  –여, 부르는 말, 대상을 가리키는 어휘에 순차적으로 결합
- 비수지신호: 문장의 종결, 부사어 실현 등 다양한 기능을 실현하는 문법적 요소

 

 [1단계] 몸 숙이기, 목례 자세 등 + 수어 동시적 결합

 [2단계] 드리다, 모시다, 돌아가시다, 안녕하세요? 등 

 

 

4. 수어의미론

 

 

[교육과정] 농인 대상 한국수어 교육과정 - Ⅱ. 수어 지식 - 4. 수어 의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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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어화용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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