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형태론 중 단어의 형성과 변형, 품사에 대한 부분입니다. 수어문법 용어들은 일반언어, 한국어문법 용어와 비슷하여 국어 문법가 익숙한 분들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3. 단어 형성
3.1. 순차적 결합에 의한 단어 형성
3.1.1.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합성어
3.1.2.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합성어의 형태론적․음운론적 특징
3.1.3.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파생어
3.2. 동시적 결합에 의한 단어 형성
3.2.1. 두 단어의 동시적 결합
3.2.2. 두 단어의 일부의 동시적 결합
3.2.3. 지숫자의 동시적 결합
3.2.4. 지문자의 동시적 결합
3.2.5. 마우딩의 동시적 결합
4. 단어 변형
4.1. 복수
4.1.1. 사물의 복수 표현
4.1.2. 사람의 복수 표현
4.2. 시제와 상
4.2.1. 시제
4.2.2. 상
4.3. 일치
4.3.1. 수어 공간과 지시 지점
4.3.2. 동사의 유형
4.3.3. 인칭 일치
4.3.4. 수 일치
4.3.5. 성 일치
4.3.6. 위치 변형
5. 단어 부류(품사)
5.1. 명사
5.2. 동사
5.3. 명사-동사
5.3.1. 의자-앉다 쌍
5.3.2. 소리-듣다 쌍
3. 단어 형성
・ 파생: 단어의 주요 의미를 바꾸거나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과정, 품사를 바꿈
・ 굴절: 원래 의미를 보다 한정하거나 문법적인 정보 첨가 → 단어 변형
・ 수어는 단어를 형성할 때 형태소들이 순차적으로 결합하거나, 동시적으로 결합함.
3.1. 순차적 결합에 의한 단어 형성
3.1.1.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합성어
・ [일요일] 빨강+결석, [고정관념] 생각+의지하다, [경기도] 서울+길
3.1.2.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합성어의 형태론적․음운론적 특징
・ 특징: 구성성분의 움직임 축소, 미리 움직이는 경향, 구성성분 사이를 부드럽게 전환 움직임 등
・ 수동의 축약: [외국] 다르다+나라, [다르다] 손등 2차례 → 1번으로 축약
[알려주다] 알다+주다, [알다] 가슴 1~2차례 쓸어내는 동작 → 쓸어내린 상태에서 [주다] 가 이어짐.
・ 수형의 동화: [일요일] 빨강+결석
・ 수위의 동화: [고정관념] 생각+의지하다, [의지하다] 중립공간에서 머리쪽으로 이동
3.1.3.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파생어
・ 부정 접미사: -이 없다(손을 터는 동작), 어근에 붙어서만 나타남, 두 구성성분 사이에 다른 단어 삽입 안 됨. 맛없다, 필요없다, 재미없다, 관계없다 등
3.2. 동시적 결합에 의한 단어 형성
・ 수형, 수위, 수동 등을 동시적으로 표현하고, 단어를 만들 때 양손의 참여
4. 단어 변형
4.1. 복수
・ 둘 이상의 수를 나타내며 단수와 함께 수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
・ 한국어: -들, 수량을 표시하는 부사나 형용사
・ 수어: 수사로 표현하거나, 명사의 반복, 동사 변형(수 일치)
4.1.1. 사물의 복수 표현
1) 수사로 표현: 사물의 수량을 지숫자로 나타냄
2) 명사 반복: 수위와 수동은 사물의 수와 위치 정보를 반영
예) 책상 위에 모자 3개가 있다. 책상 위에 모자가 많이 놓여 있다.
・ 모자를 책상 위에 3번 놓는 모습으로 수화를 하며 이는 모자의 개수와 모자의 위치(공간)을 알려주는 것(도상성), 수어에서 의미를 가진 수형을 분류사, 모자를 잡은 손의 모양을 취한 수형을 취급 분류사라고 함. 단, 명사의 반복이 그 사물의 수와 항상 일치하지 않음.
・ 모자가 놓여 있는 모양을 반영하여 분류사 수형으로 표현 → 분류사 수형 반복
4.1.2. 사람의 복수 표현
1) 수사 이용: 꼬마 다섯 명이 오다. [꼬마][5명 오다]
2) 분류사 수형: 영화관에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영화관][사람][사람 몰려들다]
3) 부사: 한국 사람들은 친절하다. [한국인][모두][친절]
4) 지시(반원 수동): 학생들이 나에게 책을 주었다. [학생](지시) [책][주다]
5) 특정 어휘: 2~4명 정도 사람 표현, 2명이 간다, 3명이 왔다 등등
4.2. 시제와 상
4.2.1. 시제
・ 한국어: 동사에 선어말어미 –었-, -는-, -겠- 으로 표현
・ 한국수어에서 동사는 시제를 위해 형태 변화하지 않음.
예) (어제)(지금)(내일) 책 읽다.
4.2.2. 상
1) 완료상: 동작이 완전이 끝마쳤음을 나타내는 상, [완료하다], [끝], 비수지 기호(턱을 몸쪽으로 당기고 입을 벌리면서 빠-)
2) 미완료상: 동작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 진행상, 습관상
① 진행상: 동작이 진행되고 있음. 수어 [중] 으로 표현
- 동사의 변형으로 표현한 경우
예) [기다리다] 오랫동안 기다리다 – 양쪽 볼을 부풀리는 얼굴 표지
[서다] 버스에 두 시간 서서 왔다 – 힘든 표정의 얼굴 표지
- 동사 반복 (예) 오래 걷다, 오래 끓이다 등
② 습관상: 사건이 규칙적으로 발생한 것, 동사의 동작을 반복하여 표현
4.3. 일치
4.3.1. 수어 공간과 지시 지점
1) 지형적 공간
・ 도식적 공간: 수어자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2~3차원적으로 공간을 사용
・ 구경꾼 공간: 어떤 장소를 여행하는 사람처럼 자신을 관찰한 것을 수어 공간에 표현
2) 통사적 공간
・ 임의의 장소를 가리킨 후 명사로 표현하여 임의의 장소와 명사를 연결하는 것을 위치 설정이라 하며 명사와 연결된 이 위치를 지시 지점이라 함.
・ 수어 공간의 임의의 위치를 검지로 가르키는 지시와 시선 응시를 통해 이루어짐
・ 일치동사는 통사적 공간을 이용
4.3.2. 동사의 유형
1) 일치 동사: 주어-목적어의 인칭과 수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방향성을 가진 동사
예) 주다(받다), 돕다(도움을 받다), 빌리다, 초대하다 등
2) 공간 동사: 행위의 경로와 속도에 대한 정보를 표현, 4가지 유형이 있음.
・ 위치와 움직임 정보는 있지만, 어떤 행위가 일어나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음. [두다]
・ 명사 위치 정보를 가지고 사물의 모양과 사물이 취급되는 방식을 보여줌.
예) [옮기다] 아기를 옮기다, 가방을 옮기다.
・ 위치와 의미 분류사에 대한 정보를 가짐: 두 남자가 (빨리) 걸어간다.
・ 신체 일부를 이용한 행위 포함-동사의 위치는 신체: (다리)때리다, (등)긁다, (손)씻다.
3) 일반 동사
・ 방향성 없고, 문법적 정보를 위해 수어 공간의 이동 없음. [생각하다], [알다]
・ ‘상’에 대한 정보를 나타낼 수 있음
・ 신체에 고정된 단어가 많음.
・ 인칭과 수는 수어 공간에서 동사의 움직임이 아닌 별도의 단어로 표현
예) [알다] 나는 너를 안다.
4.3.3. 인칭 일치
・ 주어와 목적어를 수어 공간의 위치들과 연결하여 그 위치들 사이를 일치 동사가 향하거나 이동함으로써 동사의 일치 현상을 나타냄
예) 내가 그를 돕다: 수어 [그]의 위치와 수어 [돕다] 같은 위치에서 표현
4.3.4. 수 일치
・ 일치 동사와 공간 동사
예) [주다] 학생이 나에게 책을 주다, 학생들이 나에게 책을 주다.
4.3.5. 성 일치
・ [칭찬하다] 여자와 남자에 따라 수형이 변함
4.3.6. 위치 변형
・ [비다] 그릇이 비다, 자리가 비다, 주머니가 비다 등
・ [자르다] 머리카락을 자르다, 담배/술 끊다, 도박 끊다 등
5. 단어 부류(품사)
5.3. 명사-동사
・ [의자]-[앉다], [소리]-[듣다], [스키]-[스키타다]
・ 수동 반복과 마우딩은 명사와 동사를 구별하는데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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