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에 이어 형태론입니다. 형태론의 총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책을 읽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할 내용이 목차 이지요. 목차를 보면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를 숙지하신 후 공부를 하시면 더 편하게 공부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1.수어의 최소단위
음성언어에서 문법은 크게 형태, 내용, 사용 측면으로 나누어 형태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은 의미론, 사용은 화용론으로 분류합니다. 한국수화언어에서 문법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pigpoem.tistory.com
형태론 목차
1. 형태소와 형태론
1.1. 형태소의 개념
1.2. 형태소의 유형
1.3. 도상성
1.3.1. 이미지 형성 기법
1.3.2. 환유와 은유
2. 수어 단어 유형
2.1. 수지 단어
2.2. 다중 채널 단어
2.3. 비수지 단어
3. 단어 형성
3.1. 순차적 결합에 의한 단어 형성
3.1.1.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합성어
3.1.2.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합성어의 형태론적․음운론적 특징
3.1.3. 순차적 결합으로 형성된 파생어
3.2. 동시적 결합에 의한 단어 형성
3.2.1. 두 단어의 동시적 결합
3.2.2. 두 단어의 일부의 동시적 결합
3.2.3. 지숫자의 동시적 결합
3.2.4. 지문자의 동시적 결합
3.2.5. 마우딩의 동시적 결합
4. 단어 변형
4.1. 복수
4.1.1. 사물의 복수 표현
4.1.2. 사람의 복수 표현
4.2. 시제와 상
4.2.1. 시제
4.2.2. 상
4.3. 일치
4.3.1. 수어 공간과 지시 지점
4.3.2. 동사의 유형
4.3.3. 인칭 일치
4.3.4. 수 일치
4.3.5. 성 일치
4.3.6. 위치 변형
5. 단어 부류(품사)
5.1. 명사
5.2. 동사
5.3. 명사-동사
5.3.1. 의자-앉다 쌍
5.3.2. 소리-듣다 쌍
1. 형태소와 형태론
1.1. 형태소의 개념
・ 의미를 가진 최소의 단위
・ [고맙다] 하나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일어
・ [일요일] 빨강+결석(휴업) 두 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복합어
・ 수어는 시각언어로 음소가 곧 형태소인 경우가 있음.
・ [칭찬], [경쟁] 등 양손으로 발화하지만 두 손을 분리하면 더 이상 뜻을 가질 수 없고, 단어가 성립하지 않음.
바다 | 수어 [바다] | 양치질 | 수어 [양치질] |
하나의 형태소 | 짜다 + 파도 두 개의 형태소 | 2개) 양치+ -질 | 1개) 양치하는 모습 |
1.2. 형태소의 유형
・ 문장에서의 단독성: 자립형태소 – 의존형태소
・ 실질적인 의미: 실질형태소(어휘형태소) - 형식형태소(관계,기능-문법형태소)
자립형태소 | 의존형태소 | |
수어 | - 명사 대부분: 학교, 집, 친구 등 - 동사: 고맙다, 예쁘다 - -보(접미사): 먹보, 겁보, 대장 - 비수지 요소: 끝날 때 입모양 ‘빠’ + [끝] |
- 시간을 나타내는 어휘: 어제, 엊그제 등 - 일치동사: 나에게 말하다 - 부정접미사: 맛없다, 기술없다 등 손을 터는 동작 ‘-이 없다’의미의 접사 - 부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비수지 요소 |
국어 | 명사 |
- 동사, 형용사: 고맙-+-다, 예쁘-+-다. - 파생접미사 –보: 먹보, 겁보 등 |
실질형태소 | 형식형태소 | |
수어 | - 명사, 동사, 형용사는 구체적인 대상이나 동작, 상태같은 어휘적 의미를 나타내는 실질형태소 |
- 비수지 기호 - 문장 종결: 표정 눈썹 모양 등 평서, 의문 등 - 조건: 돈 주다(표정) + 책 주다 - ‘네가 돈을 주면 내가 책을 줄게’ |
1.3. 도상성
・ 수어는 언어의 자의성과 도상성을 가짐.
・ 도상성은 한국수어가 시각 언어이고 농문화를 기반으로 발달했음을 말함.
・ 도상성은 음성언어와 시각언어의 차이를 증명하고, 일차원적인 마임과는 차원이 다른 복잡한 문법 구조를 가지고 있음.
1.3.1. 이미지 형성 기법
이미지-산출기법 | 수어 | 설명 |
대체 | 물고기 | 손은 사물과 사물의 중요한 일부를 의미 |
취급 | 부채질 | 손은 사람이 사물을 만지거나 잡거나 사용하는 혹은 그 밖의 무엇인가를 수행 |
그리기 | 책상 | 손은 사물의 모양의 윤곽을 그리면서, 연필, 붓과 같은 그리기 도구로 작용 |
압인 | 발자국 | 손은 도장 혹은 틀처럼 사용 |
측정 | 키 | 손은 경계를 나타내거나 범위의 경계로 기능, 사물의 크기 또는 범위를 나타냄. |
지시 | 눈, 코 | 검지 혹은 손은 화살표 기능, 공간에 실재하는 또는 상상의 사물 등 위치에 대해 누군가의 주의를 집중시킴. |
1.3.2. 환유와 은유
・ 환유: 어떤 사물이나 대상의 특징을 말함으로써 연상 작용으로 그 사물이나 대상 자체를 인식하는 방법
환유 | 상징적 연상어 | 감각적 연상어 | 문화적 연상어 |
수어 단어 예 | 선생 | 매미 | 동양/서양 |
2. 수어 단어 유형
・ 음성언어: 조음기관에서 산출 – 귀를 통해 지각
・ 시각언어[수어]: 손, 상체, 머리로 산출되고 눈으로 지각
・ 수어 단어의 유형(형태적): 수지단어, 비수지단어, 다중채널 단어
2.1. 수지 단어
・ 기본 구성 요소: 수형, 수향, 수위, 수동
한손단어 | 양손단어 | 결합(한손+양손) |
- 신체접촉 O: 가지다 - 신체접촉 X: 없다 |
- 수형 동일/신체접촉 O: 필요하다 - 수형 동일/신체접촉 X: 달리다 - 수형 다름/신체접촉 O: 도전 - 수형 다름/신체접촉 X: 돕다 |
- 알바: 알(달걀) + 일 |
2.2. 다중 채널 단어
・ 손과 신체의 다른 부분들이 함께 만든 단어
・ 기본 구성 요소: 수형, 수향, 수위, 수동, 비수지
・ 필수적 비수지 기호: 맵다-청인, 아깝다-귀엽다
・ 선택적 비수지 기호: 있다, 없다
2.3. 비수지 단어
・ 얼굴표지, 마우스 제스처, 마우딩, 시선 변화, 머리 혹은 신체 움직임
'수어 > 수어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수어문법 통사론 1. 문장성분 (0) | 2023.12.20 |
---|---|
한국수어문법 형태론 3. 단어형성, 4. 단어변형, 5. 품사 (0) | 2023.12.18 |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음운변동 - 첨가, 축소, 동화, 생략, 전환 (1) | 2023.12.11 |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3. 비수지요소, 마우딩, 마우스제스처 (2) | 2023.12.07 |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2. 수지요소 - 수동소, 수향소 (0) | 2023.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