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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수어문법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음운변동 - 첨가, 축소, 동화, 생략, 전환

by 인디언보조개 2023. 12. 11.

오늘은 수어문법 음운론 중 마지막인 음운변동입니다. 국어에서 음운변동의 종류에는 교체, 축약, 첨가, 탈락이 있습니다. 수어도 국어와 마찬가지로 첨가,축소,동화,생략,전환이 있어요. 첨가는 간단하게 말하면 우리가 "없다"라는 수어를 할 때 본 모양은 "검지-중지를 모아서 턱에 대는 것"입니다. "없다"라는 수어를 할때 간혹 엄지를 펴서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때 엄지를 펴서 하는 것을 첨가라고해요. "입장"이라는수어도 마찬가지에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공부할게요.

 

음운론 전체 목차


Ⅰ. 음운론
1. 수어의 최소단위
 1-1. 수지 요소
 1-2. 비수지 요소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1.수어의 최소단위

음성언어에서 문법은 크게 형태, 내용, 사용 측면으로 나누어 형태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은 의미론, 사용은 화용론으로 분류합니다. 한국수화언어에서 문법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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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지 요소
 2-1. 수형소
  2.1.1. 수형과 수형소
  2.1.2. 수형의 최소대립쌍
  2.1.3. 수형소 분류 기준
  2.1.4. 한국수어 수형소
  2.1.5. 수형의 빈도와 유표성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2. 수지요소 - 수형소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1.수어의 최소단위 음성언어에서 문법은 크게 형태, 내용, 사용 측면으로 나누어 형태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은 의미론, 사용은 화용론으로 분류합니다. 한국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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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수위소
  2.2.1. 수위와 수위소
  2.2.2. 수위의 최소대립쌍
  2.2.3. 수위소 분류 기준
  2.2.4. 한국수어 수위소
  2.2.5. 한국수어 수위의 빈도
  2.2.6. 한국수어 수위소 제약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2. 수지요소 - 수위소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1.수어의 최소단위 음성언어에서 문법은 크게 형태, 내용, 사용 측면으로 나누어 형태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은 의미론, 사용은 화용론으로 분류합니다. 한국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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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수동소
  2.3.1. 수동과 수동소
  2.3.2. 수동소 최소대립쌍
  2.3.3. 수동소 분류 기준
  2.3.4. 한국수어 수동소


 2-4. 수향소
  2.4.1. 수향과 수향소
  2.4.2. 수향 제약과 잉여성
  2.4.3. 수향의 최소대립쌍
  2.4.4. 수향소 분류 기준
  2.4.5. 한국수어 수향소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2. 수지요소 - 수동소, 수향소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1.수어의 최소단위 음성언어에서 문법은 크게 형태, 내용, 사용 측면으로 나누어 형태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은 의미론, 사용은 화용론으로 분류합니다. 한국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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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수지 요소
 3.1. 비수지 요소의 기능
  3.1.1. 비수지 요소의 다양한 기능
  3.1.2 조음 자질로서의 비수지 요소

 3.2. 얼굴표지
  3.2.1 얼굴표지의 정의와 자질
  3.2.2. 얼굴표지의 두 가지 기능
  3.2.3. 얼굴표지에 의한 최소대립쌍

 3.3. 입움직임(Mouth actions)
  3.3.1. 입움직임의 정의와 종류
  3.3.2. 마우딩
  3.3.3. 마우스 제스처

 3.4. 한국수어에서의 비수지 요소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3. 비수지요소, 마우딩, 마우스제스처

한국수어문법 음운론 1.수어의 최소단위 음성언어에서 문법은 크게 형태, 내용, 사용 측면으로 나누어 형태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내용은 의미론, 사용은 화용론으로 분류합니다. 한국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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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어소의 결합: 동시성과 순차성

5. 음운 변동
 5.1. 첨가
 5.2. 축소(reduction)
 5.3. 동화(Assimilation)
 5.4. 비우세손 생략
     (Weak Hand Deletion)
 5.5. 전환(Meta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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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수어소의 결합: 동시성과 순차성

・ 음성언어: 순차성
・ 시각언어,수화언어,수어: 수어소 결합, 단어 형성, 문장 구성 등 많은 정보를 동시에 담음. 하나의 수형에서 다른수형으로, 하나의 수위에서 다른 수위로 변화는 순차성도 나타남.
 예) 동시성 [예쁘다] 순차성 [잊다] [기억하다] [꽃] [잘하다]

 

  5. 음운 변동

・ 순차적으로 수어소가 결합하거나 수어 단어와 단어가 연이어 발화될 때 수어 단어를 구성하는 요소 일부가 변화(효율적으로 수어를 발화하기 위함-경제성)
・ 음운변동: 수어소 변화는 앞뒤 수어 단어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남. 
・ 첨가, 축소, 동화, 비우세손 생략, 전환

 

   5.1. 첨가

・ 앞 단어의 마지막 분절과 다음 단어의 첫 분절 사이에 움직임
・ 입장, 걷다, 기차 등에 엄지손가락 추가

 

   5.2. 축소(reduction)

・ 두 단어가 연이어 발화될 때 움직임 분절이 삽입되는 과정에서 정지 분절의 약화나 반복 움직임의 생략 현상
・ 선생님께서 화를 내신다. → [선생님](손목 2번 – 1번으로 생략) [화](정지(H) - 표현, 정지 분절이 짧아짐)
・ 비밀 있다. 한국(나라 생략) 등

 

   5.3. 동화(Assimilation)

・ 앞뒤에 있는 분절의 영향으로 수어의 구성요소가 비슷해지는 것
・ 동시 조음: 상호작용으로 인해 수어소에 작은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
   예) 준비-생각, 용서-못하다
・ 동화: 상대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
   예) [수형] 일요일(빨강+닫다)
      [역행동화] 자신-오직
      [수위] 아프다, 머리 아프다(머리 근처에서 표현), 귀 아프다, 배 아프다...
            부터(가슴 앞쪽에서 표현) 과거로부터(과거 근처에서 표현)

 

   5.4. 비우세손 생략(Weak Hand Deletion)

・ 양손이 같은 수형일 때 주로 생략
   예) 강아지, 소, 아니다, 같다, 공부, 필요
・ 조음의 편의를 위해 양손이 다를 때도 비우에손 생략이 종종 나타남
   예) 끝, 쉽다

 

   5.5. 전환(Metathesis)

・ 때때로 수어 분절 일부분의 위치가 바뀔 수 있음. 위치 전환을 허용하는 수어 단어(조음의 편의성)가 있고, 그렇지 않은 수어 단어도 있음.
・ 허용: 농(입-귀, 귀-입), 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