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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어/수어문법

한국수어문법 통사론 1. 문장성분

by 인디언보조개 2023. 12. 20.

 

음운론, 형태론에 이어 통사론입니다.(마지막은 의미론)

책을 읽거나 공부를 시작하실 때는 목차를 먼저 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통사론은 문장을 말합니다. 한 문장 안에 어떤 성분들이 있는지, 문장의 구조가 어떠한지 공부하는 파트입니다. 문장성분은 크게 주성분, 부속성분, 독립성분으로 나뉩니다. 각각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사론 전체 목차

 

1. 문장성분
  1.1. 주성분
    1.1.1. 주어
    1.1.2. 서술어
    1.1.3. 목적어
    1.1.4. 보어
  1.2. 부속성분
    1.2.1. 관형어
    1.2.2. 부사어
  1.3. 독립성분

2. 문장구조 
  2.1. 기본문장
    2.1.1. 기본문장의 특성
    2.1.2. 초점과 화제
  2.2. 문장의 확대
    2.2.1. 문장의 접속과 종결
    2.2.2. 확대된 문장의 특성
    2.2.3. 대등적 연결
    2.2.4. 종속적 연결

3. 문장종결
  3.1. 평서문
  3.2. 의문문 
  3.3. 명령문 
  3.4. 청유문 
  3.5. 감탄문 

4. 부정법
  4.1. 부정법의 정의와 연구 
  4.2. 부정법 구현 요소
    4.2.1. 부정어
    4.2.2. 비수지표지
  4.3. 부정법의 특징
    4.3.1 부정어가 서술어 뒤에 나타난다.
    4.3.2. 의미적(어휘적)으로 부정표현으로 쓰이는 단어가 많고 쓰임새가 엄격하다.
    4.3.3 이중부정을 사용하지 않는다.
    4.3.4. 부정을 나타내는 비수지표지가 문장에 앞서 제시되는 경향이 있다.
  4.4. 부정표현 종류와 기능
    4.4.1. 부정접미사 역할을 하는 어휘에 의한 부정표현
    4.4.2. 부정의 초점에 따른 부정표현
    4.4.3. 그 외의 부정표현
 
5. 수어양식과 동사
  5.1. 동사 유형
    5.1.1 일반동사
    5.1.2. 일치동사
    5.1.3 공간동사
  5.2. 공간동사의 정의 
  5.3. 공간동사 하위 유형 
    5.3.1. 위치(존재)를 나타내는 공간동사
    5.3.2. 이동을 나타내는 공간동사
    5.3.3. 움직임 방식을 나타내는 공간동사
    5.3.4. 취급을 나타내는 공간동사
    5.3.5. 모양 묘사를 나타내는 공간동사
  5.4. 동시적 결합이 나타나는 동사 
    5.4.1. 개체 수형이 포함된 동사
    5.4.2. 취급 수형이 포함된 동사

 

1. 문장성분

・ 문장이란, 사고나 감정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때 완결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

  1.1. 주성분

    1.1.1. 주어

명사, 대명사, 수사 등

    1.1.2. 서술어

・ 동사, 형용사, 명사* 한국수어에서 서술어 자리에 명사가 단독으로 올 수 있음. 
・ 서술어 자리에 올 수 있는 명사가 주어의 상태와 특성을 설명하기 때문에 서술어가 유정명사면 주어 또한 유정명사여야 함.
  예) 아버지는 선생님이시다. [아버지] [교사], 그것은 책이다. [그것][책]
・ 논항: 서술어가 문장 안에서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는 성분
・ 서술어의 종류에 따라 논항의 수가 다름.
- 피동사-자동사: 주어 논항 필요
- 사동사-타동사: 주어 목적어 논항 필요

    1.1.3. 목적어

타동사에 의해 표현되는 행위의 대상을 나타내는 문장성분

    1.1.4. 보어

주어와 서술어만으로 뜻이 완전하지 못한 문장의 보충
・ 아니다: 그는 교사가 아니다. 
・ 되다: 그는 교사가 되다.
・ 변하다: 낯빛이 파랗게 변하다. [얼굴][색][변하다][파랑]

 

  1.2. 부속성분

    1.2.1. 관형어

・ 체언을 꾸미는 수식어는 체언 뒤에 오는 것이 자연스러움.
・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어순 변경 가능 
   예) [선생님] {휴지} [옷] [빨강] [즐기다] [지시](입술동그랗게‘오’) 
     → 선생님은 빨간색 옷을 즐겨 입으신다. 
                          *의미 강조를 위해 [빨강] 동작을 천천히 발화
・ ‘오’와 같은 입모양을 동반하여 화자의 느낌 혹은 평가를 드러냄.
・ 다음 예문 체언 앞에 오는 수식어가 아니라 지시어로 쓰임.
   예) [지시](응시) [책] [낡다]  / [책] [지시](응시) [낡다] → 저 책은 낡았다.
・ 수어 공간 활용: [나]는 수어 화자 몸에서 접촉하여 산출, 이외는 수어 화자 몸과 떨어진 공간에서 산출

 

    1.2.2. 부사어

・ 수의적 성분의 하나로 서술어의 뜻을 한정하여 꾸며주거나(성분부사)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말(문장부사)
・ 부사어는 그것이 한정한 말 뒤에 오는 것이 자연스러우나 강조와 같은 표현 효과를 위해 위치를 바꿀 수 있음.
<부사어 실현 방법>
1) 비수지표지
・ 용언이나 다른 부사의 정도를 한정하는 정도부사의 실현에서 큰 역할
・ 입모양, 턱 움직임, 상체 움직임 등 서술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함.
2) 수어 공간 이용
3) 용언 반복
・ 서술어를 반복하여 굉장히, 늘, 여기저기에, 모두라는 부사어 표현
4) 한손 단어를 양손으로 표현
・ 한손 단어에 다른 손을 추가하여 아주, 매우, 너무 등 부사의미 표현
5) 부사어 역할을 하는 어휘
・ 시간 외의 부사들은 비수지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음.
・ 시간부사: 어제, 내일, 벌써, 요즘, 문두에 위치, 문장의 시제를 특정함.
                            *문미에 위치할 때 ‘예상보다 빨리’라는 의미
・ 빈도부사: 동작이나 상태가 발생하는 빈도, 가끔, 항상, 자주 등
・ 정도부사: 더, 엄청, 굉장히
・ 일반부사: 함께, 빨리, 꼭 등

 

  1.3. 독립성분

주성분이나 부속성분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지 않고 따로 떨어져 있는 성분으로 독립어(감탄사)를 말합니다.

 

 

 

 

한국수어문법 통사론 2. 문장구조

한국수어문법 통사론 2. 문장구조입니다. 통사론 전체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통사론 목차 1. 문장성분 1.1. 주성분 1.1.1. 주어 1.1.2. 서술어 1.1.3. 목적어 1.1.4. 보어 1.2. 부속성분 1.2.1. 관형어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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